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정책·홍보영상

English subtitle

유형별 재난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열린 안전한TV

정책·홍보영상

안전한TV 소개

English subtitle

  • 주간
  • 044-205-1070
  • 야간(당직)
  • 044-205-1600
  • 이메일주소
  • safetv@korea.kr

국가안보를 지탱하는 주춧돌, 을지연습!(2024년 을지연습 공무원용 홍보영상)

2024-08-05 14:25:31.0

을지연습은 안보 태세를 강화하고 비상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국가방위의 핵심입니다.
2024년 8월 19일부터 22일까지 실시되는 을지연습에 동참해주세요!
모두가 함께 할 때 대한민국은 더 튼튼해 집니다.
더보기

영상대본

대본복사
대한민국은 경제, 군사, 과학 기술, 우주산업 강국으로써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하는 모범국가로 우뚝 선 가운데 국제사회에서 선진국의 위상을 더욱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를 지켜나가겠습니다”

하지만, 지난 역사를 돌이켜보면 국력이 약하고 외세 침략의 대비가 미흡하여수많은 위협에 놓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만약 국가지도자들의 올바른 판단과 정확한 안보 정세 파악, 그리고 국민과 함께 비상 대비 능력을 갖췄더라면 그 피해를 줄일 수도 있었던 뼈 아픈 역사입니다.
이제는 변화하는 세계사의 흐름을 읽고 미래를 준비하여 우리 모두 안보의식에 관심을 두고 함께 대비함으로써 더 튼튼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야겠습니다.

지구촌 곳곳에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분쟁 등 강대국 간 경쟁이 심화하면서, 자원 쟁탈전, 핵확산, 군비경쟁 등 전통적인 지정학적 안보 위협 요인들도 부활하고 있습니다.
동북아 지역은 미 ·중 패권 경쟁이 첨예하게 펼쳐지는 핵심 지역입니다.
특히 한반도는 대륙 세력과 해양 세력의 교차점으로써 주변국들의 위협으로 안보가 위태로워지는 일들이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기에 보다 적극적인 대응 태세가 필요합니다.

[인터뷰]  -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촉발된 국제 안보 위기가 미·중 패권 경쟁과 맞물려 신냉전 구도로  발전하는 양상입니다. 
특히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 지역에서는 한·미·일 대  북·중·러의 대결 구도가 극명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북한은 각종 경제난에도 불구하고 핵 능력 고도화 등 대량살상무기 증강과 군사훈련을 강화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오물 풍선을 남한에 살포하는 등 한반도의 안보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북한의 위협과 도발에 맞서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와 우리 국민의 삶을 든든하게 지키겠습니다.”

우리 정부는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남북 간 대화를 추구하는 가운데 한미동맹의 핵 억제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희완  제2연평해전 참전용사/국가보훈부 차관
북한은  6·25전쟁 이후 3,000여 회의  크고 작은 도발을 감행하는 등 끊임없이 우리의 안보를  위협하여 왔습니다. 
국가 안보는 우리 사회가 당면한 위협과 도전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 경제발전 등을 보장하기 위한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군사적 능력도 중요하지만 온 국민이 하나되어  굳건한 대비태세를 갖출 때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강하고 평화로운 대한민국이 될 것입니다.

언제 닥칠지 모를 안보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국가비상사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매년 비상 대비 훈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을지연습은 중앙 행정 기관, 지자체, 공공기관과 더불어 주요 중점 관리 대상업체까지 참여하는 비상 대비훈련으로써 국가안보 태세를 강화하고 국가 비상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국가방위의 핵심입니다.
을지연습은 전시 또는 비상시에 대비하여 대량살상무기 사용 위협 상황 등을 고려한 군, 정부, 공공기관이 공조할 수 있는 상황 조성 및 통합 대응훈련을 하며, 특히 전 국민이 참여하는 민방공 대피 훈련 등을 통해 국가 총력전 차원의 비상 대비 태세 확립을 목표로 할 예정입니다. 
을지연습 기간 공무원은 불시 비상소집에 응해야 하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국가를 수호해야 할 국민의 봉사자로서 해야 할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할 것이며, 국민 개개인은 비상 대피를 위해 일상생활 중 생존배낭을 사전에 준비하는 걸 권장합니다.

[인터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을지연습은 전시·사변  등 비상 상황 시 군사작전지원과 정부기능유지, 국민생활안정을 보장하기 위하여 국가 비상대비태세를 점검하는 범정부적 훈련입니다.
올해 을지연습은 고도화하는 북한의 위협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전시 국민을 보호하는데 중점을 두고 실시할 예정입니다.

안보가 튼튼하지 못하면, 우리가 누리고 있는 평화로운 세상도, 우리나라의 발전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안보태세의 힘. 
그 강한 힘이 우리의 평화를 지킵니다.
이는 전 국민의 관심, 그리고 책임감을 갖춘 공무원과 각 분야 비상 대비 담당자의 완벽한 임무 수행으로부터 이루어집니다!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행정안전부가 창작한 안전한TV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 유투브 또는 SNS등에 안전한TV 동영상을 편집해서 올리실 수 없습니다.)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