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정책·홍보영상

English subtitle

유형별 재난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열린 안전한TV

정책·홍보영상

안전한TV 소개

English subtitle

  • 주간
  • 044-205-1070
  • 야간(당직)
  • 044-205-1600
  • 이메일주소
  • safetv@korea.kr

승강기 안전사고 예방 및 행동요령

2015-09-23 10:33:35.0

승강기 안전사고 예방 및 행동요령
더보기

영상대본

대본복사
승강기를 이용하는 장소가 많아지면서 해마다 승강기 안전사고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승강기 안전사고는 승강기 사용 시 각종 기계고장과 이용자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재난과 사고를 뜻하는데요.
승강기 안전사고는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주로 발생하며 사고 원인으로는 이용자의 안전부주의가 전체 사고 원인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승강기 사고 사례로는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고 엘리베이터 승강장 문에 충격을 가해 그 순간 승강장 문이 열리면서 승강로로 추락한 사고를 들 수 있습니다.
또한 고장난 엘리베이터 승강기 안에서 문을 강제로 열고 임의대로 탈출을 시도하다가 바닥 앞 부분과 승강장 문 사이로 추락하는 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에스컬레이터 안전사고로는 핸드레일 밖으로 몸을 내밀고 올라가다가 사고를 당하는 경우를 비롯해 에스컬레이터 탑승 시 디딤판 가장자리에 표시된 황색 안전선 밖으로 발이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하는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거나 고무장화 등 틈에 잘 끼는 신발을 신고 디딤판 가장자리에 탑승해 올라가다가 디딤판과 측면사이에 발이 끼이는 사고를 들 수 있습니다.

안전한 엘리베이터 이용을 위한 준수사항에 대해 알아봅니다.
먼저 정원과 적재하중은 초과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엘리베이터 안내음성 : 정원 초과이오니 나중에 타신 분은 내려주십시오.)
정원 및 적재하중의 초과는 고장이나 사고의 원인이 되므로 반드시 엄수합니다.
승강기의 호출버튼 및 승강기의 행선지 버튼을 장난으로 누르거나 난폭하게 취급하지 말아야 하며 인터폰 및 비상정지 스위치 등을 장난으로 조작해선 안됩니다.
또한 승강기 내에서는 뛰거나 구르는 등 과격하고 난폭한 행동을 삼가야 하는데요 이러한 행동은 승강기에 무리를 줘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승강기 출입문을 흔들거나 밀지 말아야 하며 출입문에 기대는 행동은 자칫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정전 등의 이유로 승강기의 실내조명이 꺼지더라도 절대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인터폰으로 연락을 합니다.
(남성 : 살려주세요! 살려주세요!)
승강기가 운행 중 갑자기 정지하면 먼저 인터폰으로 구출을 요청해야 합니다.
(남성 : 사람이 갇혔습니다! 엘리베이터가 멈췄어요! 여기 사람 있어요! 갇혔어요!)
이 때 임의대로 판단해서 무리하게 탈출을 시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며 구조대원이 구출해 줄 때까지 침착하게 기다리고 구출자의 지시에 따라 안전하게 탈출합니다.
승강기 내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은 타인에게 피해를 줄 뿐 아니라 화재의 위험까지 있으므로 절대 삼가야 합니다.
안전에 취약한 어린이와 노약자는 될 수 있으면 보호자와 함께 승강기를 이용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엘리베이터를 안전하게 이용하려면 승강장 문턱 틈에 쓰레기 등 각종 이물질을 버리지 말아야 합니다.
이는 승강기 고장으로 이어져 자칫 큰 사고를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음은 에스컬레이터를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디딤판 가장자리에 표시된 황색 안전선 밖으로 발이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하며 반드시 핸드레일을 잡고 승강기를 이용해야 합니다.
둘째, 유아나 애완동물과 함께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보호자가 안고 타야하며 어린이나 노약자는 보호자가 안전하게 잡고 타야 합니다.
에스컬레이터를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 세번째. 에스컬레이터 디딤판 위에서 뛰거나 무리한 장난을 치는 행위는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네번째, 에스컬레이터 디딤판 위에 앉거나 맨발로 탑승해서는 절대 안되는데요. 이럴 경우 옷이나 피부가 디딤판 틈에 끼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에스컬레이터 이용시 유모차 등은 반드시 접어서 지니고 타야합니다.
에스컬레이터는 경사가 있어서 바퀴가 있는 유모차의 경우 자칫하면 아래로 미끄러질 위험이 있기 때문인데요. 바퀴가 달린 수레 역시 넘어짐, 끼임 등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어 에스컬레이터에 실어서는 안됩니다.
여섯번째, 화물이나 짐, 가방 등을 디딤판 위에 올려놓는 행위는 삼가야 하며 반드시 안전하게 들고 타야 합니다.
일곱번째, 에스컬레이터 작동 중에 비상정지 버튼을 장난으로 조작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마지막으로 에스컬레이터 이용 중 핸드레일 밖으로 몸을 내미는 것은 사고의 위험이 있으니 절대 삼가해야 합니다.

엘리베이터 안에 갇혔을 때는 즉시 인터폰을 눌러 승강기 안에 갇혀 있음을 알려야합니다.
승강기 안에 갇혀 있어도 추락이나 질식할 위험이 없으므로 스스로 무리해서 탈출을 시도하지 말고 전문기술자나 119 구조대 등이 구출해 줄 때까지 침착하게 기다려야 합니다.

에스컬레이터 이용 중 사고가 발생하면 큰 소리로 주위사람에게 알려 상하부 승강장에 있는 비상정지 버튼을 누르게 합니다.
에스컬레이터가 정지하고 신체일부가 틈새에 끼어있는 경우에는 피해가 확대되지 않도록 주의해서 빼내고 필요하면 119 구조대 등에 구조를 요청합니다.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다 준 승강기. 하지만 이용자 부주의로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안전수칙만 잘 지킨다면 승강기, 더욱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행정안전부가 창작한 안전한TV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 유투브 또는 SNS등에 안전한TV 동영상을 편집해서 올리실 수 없습니다.)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