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정책·홍보영상

English subtitle

유형별 재난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열린 안전한TV

정책·홍보영상

안전한TV 소개

English subtitle

  • 주간
  • 044-205-1070
  • 야간(당직)
  • 044-205-1600
  • 이메일주소
  • safetv@korea.kr

산불 예방 및 행동요령

2015-09-23 10:33:35.0

산불 예방 및 행동요령
더보기

영상대본

대본복사
산불이란 산림 산림의 연적한 지역의 나무, 풀, 낙엽 등이 인위적 또는 자연적으로 발생한 불에 의하여 타는 것을 말합니다. 한 번 발생하면 소중한 자연을 잃는 것은 물론 인명피해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먼저 산행 전에는 반드시 입산통제, 등산로 폐쇄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산불 위험이 큰 통제지역에서는 절대 산행을 하지 않습니다. 산에 오를 때는 성냥, 담배 등 화재 위험이 있는 인화성 물질을 소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취사나 모닥불을 피우는 행위는 산불의 주요 원인이 되는데요. 취사나 모닥불을 피우는 행위는  반드시 허용된 지역에서만 실시하며 주변에 산불 위험요소가 없는지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성묘, 무속행위도 불가피하게 불씨를 다루어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간이 소화장치를 갖춘뒤 안전하게 실시하도록 합니다. 산림 또는 산림과 연접된 지역에서는 담배를 피우거나 불씨를 다뤄서는 안됩니다. 또한 항상 산불조심을 당부해야 합니다. 입산통제구역에는 출입하지 말고 불씨가 남아 있는 담뱃불은 산불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되므로 절대 함부로 버려서는 안됩니다. 
산에서 산불을 발견했을 때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 봅니다. 초기의 작은 산불을 진화하고자 할 경우에는 입고 있던 외투를 활용하여 산불을 두드리거나 덮어서 진화 할 수 있습니다. 산불은 바람이 불어가는 쪽으로 확산하므로 바람 방향을 고려하여 산불의 진행경로에서 벗어나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불길에 휩싸였을 때는 절대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주위를 확인하여 불기운이 약한 곳으로 신속히 대피합니다. 산불로부터 대피할 때는 이미 타버린 곳, 저지대, 탈 것이 없는 곳, 도로, 바위 뒤등 안전한 곳을 대피 장소로 선택합니다. 또한 산불보다 높은 위치를 피하고 복사열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대피 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을 때에는 낙엽, 나뭇가지 등 연료가 적은 곳을 골라 연소 물질을 긁어낸 후 얼굴등을 가리고 불길이 지나갈 때까지 엎드려 있는 것이 좋습니다. 
산불이 주택가로 확산됐을 때에는 먼저 불씨가 집안이나 집으로 옮겨 붙지 못하도록 집의 모든 출입문과 창문을 닫습니다. 그 다음 집 주위에 물을 뿌려주고 폭발성과 인화성이 높은 가스통 등은 안전하게 제거합니다. 주민 대피령이 발령되면 공무원의 지시에 따라서 침착하게 신속히 대피해야 하는데요. 이때 대피장소는 산림에서 멀리 떨어진 논, 밭,학교 등 공터를 이용합니다. 혹시 대피하지 않은 사람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웃 옆집을 확인하고 산불로 인한 위험 상황을 알려 함께 대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산불 피해지역 가축관리 요령에 대해 알아봅니다. 산불에 놀란 가축들이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축사를 정리 정돈해 환경변화를 최소화 합니다. 가축에게 깨끗하고 시원한 물을 충분히 제공하며 스트레스를 받은 가축에게는 부드러운 풀, 사료를 조금씩 자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산불에 매우 놀라 평소와 달리 불안정한 보이는 가축은 평온을 찾을 수 있도록 신경써서 돌봐야 합니다. 전염병 예방을 위해 수의사의 처방을 받아 강심제, 비타민제, 수액, 광버위항생제 등 약물을 투여합니다. 특히 어린 가축이나 임신한 가축은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쉽게 건강이 나빠질 수 있는데요.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잘 보살펴야 합니다. 
산불로 인해 가축이 크고 작은 부상을 당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크게 다친 가축은 즉시 치료하고 가벼운 화상이나 상처를 입은 가축은 소독 후 상처 부위가 덧나지 않게 연고 등을 잘 발라 줍니다. 야생동물의 접근을 막기 위해 축사 주변을 잘 단속하며 축사의 청결을 유지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질한 사료는 절대 가축에게 먹여서는 안되며 즉각 폐기처리 합니다. 산불 피해를 입은 야산에는 목포를 파종해 토양 유실을 막고, 목초는 사료자원으로 이용합니다. 한번 발생하면 자연이 훼손되는 것은 물론 큰 인명, 재산 피해를 낳는 산불. 산불 예방을 위한 작은 관심과 철저한 대비만이 나와 내 이웃의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행정안전부가 창작한 안전한TV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 유투브 또는 SNS등에 안전한TV 동영상을 편집해서 올리실 수 없습니다.)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