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정책·홍보영상

English subtitle

유형별 재난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열린 안전한TV

정책·홍보영상

안전한TV 소개

English subtitle

  • 주간
  • 044-205-1070
  • 야간(당직)
  • 044-205-1600
  • 이메일주소
  • safetv@korea.kr

생존전문가 김종도가 알려주는 산에서 조난 당했을 때 대처법(1편)

2017-10-16 14:09:18.0

베테랑 생존전문가 김종도씨가 어디서도 공개하지 않은 특별한 생존 노하우를 안전한TV를 통해 알려드립니다.
산에서 조난 당했을 때 어떻게 길을 찾고 버틸 수 있는지...
김종도씨가 터득한 생존 노하우를 함께 알아보세요.
더보기

영상대본

대본복사
전투형 헬기 조종사로 혹독한 훈련을 견디며 생존 기술을 터득한 지난날.. 지금 나는 극한 상황 속 생존전문가다. 
안녕하십니까 생존 전문가 김종도입니다. 
이번 생존 시뮬레이션은 산행 중에 발생될 수 있는 각종 사고에 대한 대처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르면 어렵고 또 알면 쉬운 생존의 노하우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산행을 하다 보면 애매한 상황이 있습니다. 갈림길인데 어느쪽이 진짜 내가 가야 될 위치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생겨요. 
정말 길같은 곳이 있습니다. 지금 같은 경우에는 여기가 그렇네요. 
이쪽은 암반 지역이긴 한데 나름데로 올라갈 수 있는 급경사 라인이 있고요. 제 좌측에는 보시다싶이 아주 나즈막하게 행으로 이어지는 길이 보입니다. 사실은 우리가 이럴 때 방향을 정확하게 탐지하지 못하고 잘못된 길을 가면 그 상태가 조난의 씨앗이 되는 거죠. 지금 같은 경우에는 나침판이 없다는 가정에 따라 시계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복잡한 것 같지만 사실 하나도 복잡하지 않습니다. 하나만 외우시면 돼요. 북반구 우리나라 북반구입니다. 북반구의 방법만 보시면 됩니다. 태양과 시침이 비치는 방향과 시계의 숫자판에는 12시 방향 고 정중앙이 남쪽입니다. 요렇게 대략적인 방위를 쓰는 방법 중에 대표적인것 시계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경우가 있죠. 제 시계는 전자시계인데요. 가상의 전자시계를 아날로그 시계로 바꿀 수 잇는 것은 초등학교 때 다 배웠으니까 종이나 땅바닥에 현재시간을 표시하는 겁니다. 마찬가지로 전자시계도 아날로그 시계처럼 태양을 이용해서 방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방위를 측정하는 방법 또는 길을 찾는 방법을 보여드릴께요. 보시면 지금 경사가 높은 쪽으로 북쪽을 가르키고요. 대략적인 방위는 거의 시계와 다를 바가 없죠. 저 같은 경우에는 진행 방향을 위쪽으로 동쪽을 향하고 있는 이쪽 길을 선택해서 올라가 보고요. 만약에 이 길이 아니면 다시 내려오거나 내려온 길조차 힌트를 못찾는다면 그때 바로 조난을 대비해서 구조대가 올 때까지 버티는 준비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일단 올라가 보겠습니다. 
어 여러분 이런 장소가 조난 상황에서 구조대가 올때까지 버티기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어요. 보다시피 큰 암벽, 또는 큰 지물이 한쪽을 막아준다는 것은 굉장히 방풍효가가 크거든요. 지역 자체가 안정적이고 주변에 있는 숲들이라든가 나무들이 사방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막아줄 수 있는 좋은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조난당했다면 이와 같은 지형적인 요건과 가장 흡사한 곳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자 이제 자연지형을 최대한 이용해서 체온을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기본적인 피신처가 일차적으로는 갖춰줬죠. 기본적으로 챙겨야 할 필수적인 최적의 최소의 장비 정도는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것을 한 가지를 직접 보여 드리겠습니다. 
방풍 비닐입니다. 방풍 비닐 같은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방수, 방풍, 보온효과가 있죠. 방풍 비늘을 이렇게 뒤집어 써보면 생존상황에서 체온을 유지할 수 있죠. 자 이제 비닐을 가지고요. 맨바닥에 그냥 앉으면 좋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이 방석이 없다고 그러면 배낭을 깔고 앉아서 등을 이렇게 암벽에 지지한 상태에서 몸을 최대한 이렇게 웅크리고 구조대가 올때까지 버틴다면 건강한 상태로 구조대를 맞이 할 수 있겠죠.
여러분 비상식량으로는 이런 초코바라든가 사탕이 좋은데요. 먹는 것도 한꺼번에 먹지 마시고 나눠서 먹는다 생각하시고 나눠서.. 한 4등분정도.. 4등분 정도 나눠서 일단 구조대가 올때까지 첫번째 덩어리를 먹고 버티겠습니다. 그 다음 목이 마르니까 물 조금만 마시겠습니다. 지금처럼 충분히 물을 머금고 서서히 삼키면서 여러번 나눠서 삼킨다고 하면 갈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태로 여러분은 구조대가 올 때까지 버티면 되겠습니다.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행정안전부가 창작한 안전한TV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 유투브 또는 SNS등에 안전한TV 동영상을 편집해서 올리실 수 없습니다.)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