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정책·홍보영상

English subtitle

유형별 재난

계절별 재난

생애주기별 재난

프로그램별 보기

안전 유튜브

열린 안전한TV

정책·홍보영상

안전한TV 소개

English subtitle

  • 주간
  • 044-205-1070
  • 야간(당직)
  • 044-205-1600
  • 이메일주소
  • safetv@korea.kr

9~10월 가장 많이 발생하는 등산사고! 등산 초보에서 진정한 인싸가 되기 위한 가을산행 안전수칙ㅣ9월 4주 주간 학교안전통신문

2021-09-17 18:10:15.0

일년 중 9월~10월은 등산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달입니다.
아무래도 가을에 산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또 이 시기엔 생각보다 해가 빨리 지기 때문에 자칫 조난 사고를 당하기도 하는데요.
등산 초보에서 진정한 산다람쥐 인싸기 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안전수칙은 무엇인지, 계룡산 국립공원사무소와 함께 준비했습니다.
9월 4주 안전한TV 주간 학교안전통신문도 많은 관심과 시청 부탁드립니다.
더보기

영상대본

대본복사
00:00 계룡산 국립공원 사무소 유한기 행정과장안녕하십니까? 저는 계룡산 국립공원사무소 행정과장 유황기입니다. 오늘 저와 함께 안전한 산행 배워보시죠.

00:23 
 코로나 이후에 굉장히 많은 분들에 의해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그 힐링이 이라든지 그 산에서 나오는 피톤치드를 많이 좀 느끼실려고 산행을 좀 많이 하시는 편입니다. 

00:42
날이 그 일찍 어두워지다 보니까 산에서 미처 그 내려오지 못하고 조난 신고가 많이 들어오는 편에 있거든요. 그러기 위해서는 미리 내려갈 기회를 동선을 파악해놓고 있어야 그 문제없이 자 하산하는데 그 지장이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00:59 피디여기가 이제 등산로 입구 것 같은데 산에 오르기 전에 일단 가장 중요한 게 복장인 것 같아요. 복장 어떻게 준비해야 되나요? 
01:07 아, 모자는 좀 필히 준비하셔야 될 것 같고 그다음에 또 스틱이 있습니다. 스틱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서든지 그 고발을 내려갈 때 짚고 내려갈 수 있는 스틱, 그다음에 벌침이라든지 모기가 또 산해를 더 모기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벌레 또 쐐기가 있고 그런 걸 방지하기 위해서 긴팔을 착용하는 게 좋습니다. 바지도 요즘에 뭐 반바지고 심은 많이 있어요. 그다음에 레깅스라는 거 그거 다 달라붙는 거 요런 것은 삼가해 주시는 게 좋을 것 같고 등산화는 발목까지 오는 등산화가 좋습니다. 
01:40 피디왜 가방은 메고 오셨나요? 소개 좀 해주세요. 
01:41예, 한번 보여드릴까요? 예예 그 여벌 옷을 좀 갖고 왔습니다. 혹시 그 비가 온다든지 그럴 경우에 대비해가지고 그 옷을 갖고 왔고요. 그다음에 제일 중요한 물. 물을 좀 두고 두개를 좀 챙겼습니다. 그리고 혹시 늦게 하산할 때 방지하기 위해서 랜턴을 좀 갖고 왔습니다. 랜턴. 먹을 거 간식거리. 그 혹시 조난당했을 때 먹을 수 있는 거하고 그다음에 혹시 그 비가 더 많이 올 걸 대비해가지고 우의. 그다음에 그 사무소에서 필요한. 내가 길을 잃었을 때 찾아갈 수 있는 지도까지 이렇게 좀 갖고 왔습니다. 지금부터 저와 같이 그 산행하면 산행하시면서 안전 수칙에 대해서 제가 저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가시죠. 예, 여기에 다목적 위치 표시판이라고 하는 겁니다. 이게 무엇이냐면은 긴급 신호라든가 구조 요청할 때 그 위치를 파악해주는 거거든요. 
02:39 250 미터마다 지금 500 미터마다 설치돼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바로 해주면은 119하고 서로 공유를 하고 있어요. 그래서 부상을 당했다. 그럼 이 번호를 가르쳐주면은 바로 그쪽으로 출동할 수 있게 이렇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산행하실 때 눈여겨보셔가지고 내가 몇 번을 지나고 있구나 이것을 미리 그 예 위치를 하고 산행하시면은 크게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03:04 이제 봤을 때는 사고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고 
03:06그 돌멩이를 잘못 밟아가지고 그 접지를 수가 많아서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그 등산할 때는 발목 위에까지 오는 그러한 등산화 착용하고 그 산행하시기 바랍니다. 

03:21
밟으실 때 끝에는 이렇게 밟지 마시고 가운데에 정중앙을 이렇게 밟아주시고 이런 미끄러운 데가 있습니다. 이런 데, 이런 데 때문에 평평한 이런 곳을 밟고서 산행하시고 하다 보니 돌멩이가 있거든요. 이렇게, 그래서 요것이 잘못해가지고 그 발보다 잘못 미끄러지면 뒤에 있는 사람 또 다칠 수가 있으니까. 이런 것은 될 수 있으면 안 밟고 그냥 지나가셔야 되겠습니다. 예, 이렇게 이런 이런 건 이건 이거 찍어도 너무 흔들리니까 그걸 방지하기 위해 스틱 그건 좀 있는 게 좋고 또 장갑이 또 있으면 더 좋습니다. 장갑. 예.

04:01
 그 짐승을 만났을 때 그 대처하기도 어렵고 그래서 혼자 산행은 제일 위험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두세 명이 짝을 지어서 산행하시고 혹시 스틱을 갖고 다니시면서 이렇게 혹시 숲을 지날 때는 퍽퍽 두드려가지고 혹시 저 낮에 보면 그 뱀이 있거든요. 두드려 가지고 내가 갈 테니까 그냥 자리를 좀 비켜 달라 해가지고 이렇게 손을 내고 가는 것도 하나의 방편이고 스토어가 가지고 국립공원 산행정보 있거든요. 이걸 클릭을 하고 난 다음에 보면은 그 각 국립공원에는 이제 다 있어요. 산행 지도도 있고 수천 코스 뭐 야생화 해가지고 구제 요청에서부터 산행 기록. 내가 있는 위치가 떠요. 이렇게. 길을 잃고 베터리가 저기 충분하다 그러면은 계룡산 산행정보 앱을 다운받으셔가지고 그럼 자기 위치도 나오고 어디로 가야 할 등산로가 표시되거든요. 자 이쪽으로 한번 보시죠. 여기가 계룡산의 그 폭포 중에 그 은선폭포라 하는 데입니다. 여기에도 길의 길이도 길고 근데 오늘 좀 마침 또 물이 좀 흐르네요. 산에 기분 좋게 오셨다가 다치다가 가면은 그 서운할 본인 밖에서 서러운점이 없는 것 같아요. 안전사고 유의해 주시고 지금부터 코로나가 좀 유행이다 보니까 2 미터 거리 지켜주시는 거 꼭 지켜주시고 계룡산 사랑해주시고 자주 찾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행정안전부가 창작한 안전한TV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 유투브 또는 SNS등에 안전한TV 동영상을 편집해서 올리실 수 없습니다.)

확인

아니오